https://brunch.co.kr/@googeo/45

 

2017학년도 겨울방학 영일고등학교 교과세미나

2018년 생애주기별연수(성장기) @경북교육청연수원

2018년 1급정교사자격연수(국어과) @경북교육청연수원

― 위 세 번의 강의에서 주로 다룬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
 

이러한 고민이 필요하고, 의미 있다고 보는 큰 이유 2가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,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세인 입시환경과 관련해서입니다. 숫자로 쓰인 성적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글로 쓴 성적도 중요하고, ‘과정’과 ‘경험’이 있고 학생들이 ‘발견’하고 ‘해석’하는 수업에 대한 지향점이 우리 수업의 당면 과제입니다. 이런 방향이라면, 교사의 역할은 ‘발견자’이어야 하겠지요. ― 본문 중에서.

 

――― 

(2019. 2. 24. 내용 추가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글을 발행한 후에 조금 더 범교과적이면서, 다른 분들도 쉽게 이해하시고 응용해볼 수 있도록 슬라이드 구성을 새롭게 할 기회가 있어 작업한 결과물을 추가로 올려둡니다. 

아래의 '더보기' 버튼을 눌러 보세요. 이미지가 많아 로딩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음을 고려해 주세요.

 

 

 

――― 

관련하여 예전에 썼던 글, 

인문학을 함께 읽는 '독서와 문법' 수업(독서의 실제)